저는 수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과 고민을 겪었습니다. 특히 국어와 수학은 저에게 큰 적이었습니다. 국어는 지문을 읽고 이해하는 것이 어려웠고, 수학은 개념을 적용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두 과목에 대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국어는 스키마라는 개념을 활용했습니다. 스키마란 지식이나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저는 지문을 읽을 때 스키마를 만들고, 선지를 보면서 스키마와 비교하며 정답을 찾았습니다. 예를 들어, 문학 지문을 읽을 때는 작가의 의도, 작품의 특징, 화법과 표현 등을 파악하고, 사실관계와 진위여부, 인과관계와 개연성 등을 검증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지문의 핵심과 세부사항을 놓치지 않고, 불필요한 정보나 오해를 걸러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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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은 반복과 연습을 통해 해결했습니다. 저는 수학 개념을 이해하기보다는 적용하기에 집중했습니다. 그래서 기출문제나 모의평가를 많이 풀었습니다. 문제를 풀 때는 단순히 정답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풀이 과정과 원리를 이해하고, 오답을 분석하고, 유형별로 정리하고, 비슷한 문제를 다시 풀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수학 개념이 자연스럽게 습득되고, 유형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방법으로 국어와 수학을 공략했고, 결과적으로 수능에서 만족할 만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국어와 수학은 더 이상 적이 아니라 친구가 되었습니다. 저는 이 과정에서 스스로의 생각과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새로운 시대에 맞춰 변화하는 수능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독서와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